가을철 해산물 맛집 5선
가을이다. 땅과 함께 바다도 한껏 살찌는 계절. 꽃게, 전어, 고등어, 굴, 꼬막 등 하나하나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해산물들이 한 몸 가득 맛과 영양을 채운 채로 미식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뼈는 연해지고 꼬소함은 절정에 달한 전어,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굴과 꼬막, 숙성하여 두툼하게 썰어내는 삼치회와 달달한 녹진함이 일품인 대하까지. 조개류의 귀한 몸 가리비와 전복도 지금이 철이다. 가을철은 거의 모든 해산물이 맛있어지는 계절로 도미와 갈치, 고등어, 광어 등 일상에 친숙한 생선들도 특히 유독 깊은 풍미를 자랑한다. 뒤늦게 바뀐 계절로 보다 오래 볼 수 있게 된 민어와 갯장어도 빼놓을 수 없다.
가을 바다의 유혹이 이 정도이니 제철 해산물 수요가 높아지는 것도 당연하다. 고깃집, 치킨집보다 횟집, 해산물 전문점이 붐비기 시작했고, 업장들은 업장들대로 가을 해산물을 조금이라도 더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퀄리티로 선보이고자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 운송 기술의 발달로 지방에서만 한정적으로 즐길 수 있었던 어종들까지 신선 유통이 가능해지면서,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업장들의 시도 역시 전에 없이 활발해졌다. 적지 않은 업장들이 유통비 절감, 특수 어종 확보로 가격과 메뉴 측면에서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미 성공하여 합리적인 가격이나 다른 집에서는 만날 수 없는 메뉴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한 업장들도 있다.
특히 돋보이는 곳들은 비교적 최근에 최고의 맛집으로 떠오른 신상 강호들. 당일바리라는 참신한 개념을 업계에 도입하여 제철 해산물을 즐기는 세대로는 뒤늦게 합류한 젊은 층까지 완벽하게 끌어들였는가 하면,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가을철 해산물이 가성비와는 거리가 멀다는 공식을 깨보이기도 했다. 기존 횟집에 대한 인식을 넘어, 개성과 맛 다 잡은 행보로 사랑받고 있는 횟집 신흥강자 다섯 곳을 소개한다.
1. 압도적인 사이즈의 압도적인 맛, 공덕 ‘대물상회’
도화동 골목 내 아늑한 공간에서 제철 해산물을 남다른 사이즈로 즐길 수 있는 집. 대물 어종을 메인으로 그날그날 좋은 재료를 더해 구성하는 코스가 대표 메뉴이자 단일 메뉴. 해산물, 도미를 예로 들면 8kg급의 초대형 대물을 사용하는 등 남다른 사이즈의 재료만 공수해 사용하며, 생선의 맛에서 사이즈의 중요함을 생각하면 그 자체로 차별화된 맛집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회 한 점만으로도 일반 횟집과는 차원이 다른, 남다른 살맛을 경험할 수 있는 맛집으로 추천한다.
2. 남다른 선도와 어종의 당일바리, 을지로 ‘실비바 파도’
작고 힙한 공간에서 제대로 된 일식 안주로 이름을 날렸던 스탠딩바 덴키가 어종, 선도에 가격까지 남다른 횟감만을 취급하는 실비바로 돌아왔다. 주인장이 직접 마산, 통영으로 내려가 당일 새벽부터 공수하는 재료 위주로, 그날그날 싱싱한 해산물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의 선도로 맛볼 수 있다. 주인장표 추천 코스로 경남 해안가 현지에서 편하게 먹는 재료들 위주의 ‘당일바리’ 메뉴로 시작하여 다양한 고급어종을 즐길 수 있는 그 날의 메뉴를 즐기며 실비바 파도의 맛을 경험해보세요.
3. 역사와 전통의 세꼬시 명가, 논현 ‘진동둔횟집’
합리적인 가격에 다채로운 구성의 제철 횟감을 세꼬시로 제공하는 강남구 전통의 세꼬시 강자. 뼈가 연한 횟감을 뼈째 썰어 식감과 고소함을 함께 즐기는 세꼬시를 전문적으로 취급한다. 다양한 구성의 모둠 세꼬시와 기본찬의 맛도 뛰어나며 매운탕, 회덮밥 등의 메뉴도 가성비가 높은 편. 모임이나 회식 장소로도 추천하며 푸근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4. 가격 걱정 없이 즐기는 가을 바다 코스, 중랑 ‘한국횟집’
중랑구를 넘어 서울 전체에서 유명세를 탄 작은 동네 횟집. ‘오마카세’가 대표 메뉴로, 오만원에 제철 해산물이 회, 초밥, 구이, 숙회, 튀김에 탕까지 제공되는 훌륭한 구성을 자랑한다. 싱싱한 해산물과 함께 맛보기 좋은 횟집으로, 술을 참기 힘들지만 술을 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배려가 돋보이는 곳이다.
5. 고급어종을 편안하게, 해운대 ‘새총횟집’
해운대 근처에서 뻔하지 않은 구성의 자연산 회를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맛볼 수 있는 해운대 회 맛집. 다양한 고급어종이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며, 겨울철에는 이시가리와 돌돔을 맛볼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즐거운 식사를 위해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Original source: 영양 가득 가을제철회 횟집 신흥강자 5